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남지중학교

검색열기

알림마당

생활기록부 예시물

메인페이지 알림마당교직원마당생활기록부 예시물

생활기록부 예시물

생활기록부 기재의 원칙

특히 교과 학습 발달 상황란(특기사항), 행동 발달 상황란(행동특성)등을 기재할 때 최소한으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원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주관적 감정이 개입되어 개관성을 잃지 않도록 한다.
2) 성장과정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학생의 변화 가능성을 고려하여 발전지향적 평가가 되도록 한다.
3) 성적 위주의 평가 관점을 벗어 나야 한다.
4) 장점을 발견하려는 자세로 평가에 임한다.
5) 종합적, 총체적인 평가가 되도록 한다.
6) 독립된 개체로서의 평가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모습에 대한 평가에 관심을 갖는다.
7) 교사와 학생사이의 개인적 관계에 따른 평가보다 학생들 사이의 평가를 중시해야 한다.
8) 알고 있는 문구나 어휘에 학생들의 특징을 끼워 맞추는 착오가 없도록 해야 한다.

● 좋지 않은 표현의 예

① 부정적인 표현만 있는 경우

· 가끔 교칙을 위반하는 비정상적인 면이 엿보인다.
· 동작이 느리고 매사에 나태한 듯 관심이 없어 보인다.
· 신중함이 없이 경솔하고 다소 격정적이어서 말다툼이 많은 편임.
· 학습보다 오락면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 체력과 연령에 비해 너무 대담하다.

② 학습에만 치우치는 경우

· 전교과에 대한 권태가 심하며 변별도의 차가 크고 성적의 안정성이 없다.
· 학습시간에 사담이 심하며 학업성적에 영향이 크다.
· 전교과에 걸쳐 소극적이고 학습의욕이 부족하다.

③ 용어선택이 부적절한 경우

· 모사를 좋아하며 배후조정을 잘한다.
· 농담이 지나치고 짜임새가 없어서 다루기 어렵다.
· 몸가짐이 의젓하고 권위가 있어 보인다.

④ 칭찬 일변도의 경우

· 온순, 착실하고, 근면, 성실하며 봉사, 협동정신이 강하고 학업성적이 뛰어남.
· 차분하면서도 명랑하고 두뇌가 명석하여 학업성적이 뛰어남.
· 예의 바르고 단정하며, 지도부원으로서의 책임감 있게 행동하였음.

⑤ 좋은 평가와 함께 쓰였으나 발전적인 어휘보다 단정적으로 쓰인 경우

· 매우 명랑하고 의욕이 넘치지만 욕심이 많다.
· 급우간에 신망이 두텁지만 매사에 용기가 부족하다.
· 명랑하고 활동적이지만 규칙을 자주 어긴다.
· 조용하고 용모가 단정하지만 자주성이 부족하다.

⑥ 기 타

· 명랑하고 사교적이나 노력이 부족하다.(내용이 불확실함).
· 음성이 크고 언어가 공격적이며 때로 불쾌감을 느낄 때가 있다. (교사의 감정이 개입됨)

교과 학습 발달 상황

1) 기재의 원칙

(1) '특기사항' 란에는 교과 학습 전반에 관한 사항이나 특기할 만한 사항(교과 성적 우수 표창, 학력 경시 입상 등) 또한 특별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에 대하여 간략하게 기입한다.

(2) '특기사항' 란의 기입은 기록하는 담임의 입장에서 교과 학습 전반에 대한 개인의 학습 진보에 대한 전망, 또는 보충 기록을 통해 학습 성취의 정도를 확인해 주어 다음에 그 기록을 참고로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그 외에 교과 우수 표창 및 학력 관련 입상 사례와 특수 학급 참여 상황 등을 명기함으로써, 학업 성취상에 있었던 전반적인 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기재의 실례

(1) 장점

- 질문의 내용이 다양하고 기발하다
- 학습태도가 진지 하며 예습복습을 잘 한다
- 전교과의 성적이 우수하다
- 자연(인문,사회,예.체능)계열의 교과에 흥미를 보인다
- 외국어에 자질을 보인다
- 주어진 과제를 충실히 하려는 학습 태도가 돋보인다
- 수리력(운동신경)이 뛰어나다
- 학습 성취 욕구가 높다
- 새로운 사실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 임기응변 능력이 뛰어나며 재치가 있다
- 사물을 보는 눈이 치밀하며 과학과에 흥미가 많다
- 발표를 많이 하고 학습에 열의가 있다
- 문장에 대한 이해력과 글 쓰기 능력이 뛰어나다
- 독서를 많이 하여 사고력이 풍부하다
- 학습 준비물을 잘 갖춘다
- 학습에 대한 열의가 남 다르다
- 색채감이 뛰어나며 그리기에 재능이 있다
- 폭넓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한다
- 만들기에 재능이 있다
- 글 쓰기에 재능이 있어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한다

(2) 단점

- 다양한 독서를 통한 폭넓은 사고가 요구된다
- 기초 학력이 부족하다
- 주의 산만하다
- 학습에 대한 집중력과 지속적 관심이 부족하다
- 꾸준히 학습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 비판력과 분석력이 부족하다
- 전반적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다
- 예능 및 체능 교과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다

행동 발달 상황

1) 기재의 원칙

(1) '행동특성' 란은 준법성, 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봉사성, 자주성, 정직성, 지도성, 정서적 안정성, 창의성, 생활습관, 사교성, 명랑성 및 경애심 등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는 행동 덕목의 실천 사항을 수시로 관찰한 후 그 행동 특성과 참고 사항(선행 및 모범 활동에 의한 표창 등)을 문장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2) 정의적 특성의 평가를 중심으로 행동 발달 과정과 계속성을 중시한 수시 관찰 사항을 누가 기록하여 종합적인 행동 특성이 기재 되도록 한다.

(3) 평소의 누가 기록은 행동 관찰, 일화 기록, 질문지, 상호 평가, 자기 평가, 사례 분석, 체크 리스트 법 등의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4) 가능하면 긍정적인 내용(밝은 면, 희망적이고 발전적인 면)을 발굴 기록하도록 하되 부정적인 내용이 많은 경우도 앞부분은 긍정적인 내용을, 뒷 부분은 고쳐야 할 행동 덕목의 지도 내용에 대해 기술하도록 한다.

2) 기재의 실례

(1)근면성

근면성
개 념 어려운 일을 피하지 않고 끝까지 끈기있게 노력한다

평정목표
- 여러가지 일을 부지런히 수행한다
- 여러가지 활동에 꾸준히 참여한다
-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기재의 실례 - 학업에 대한 열의가 높아 예습과 복습을 열심히 한다
- 학습에 대한 성취 욕구가 높으며 모든 일에 끈기있게 행동한다
-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다
- 시간을 잘 활용한다
- 등.하교 시간이 일정하며 결석하는 일이 없다
- 청소를 열심히 한다
- 모든 일에 적극적이며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2) 책임감

책임감
개 념 자기의 임무와 책임을 완수하며 잘못이 있을 때 솔직히 인정한다
평정목표 - 자기가 해야할 일을 철저히 수행한다
- 자기가 맡은 일을 끝까지 수행한다
- 자기가 잘못한 일을 솔직하게 말한다
기재의 실례 - 시간과 약속을 잘 지킨다
-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며 책임을 완수한다
- 숙제나 과제를 빠짐없이 잘한다
- 부지런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하며 남에게 미루지 않는다
- 자기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 할 줄 알며 매사에 자신감이 있다
- 주어진 일을 차분하고 빈틈없이 처리한다

(3) 협동성

협동성
개 념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고 즐겁게 참여하며, 남을 이해하며 협조한다
평정목표 - 남의 일을 즐겨 돕는다
- 집단 활동에 즐겨 참여한다
- 집단이 결정한 사항을 지킨다
기재의 실례 - 친구들에게 친절하므로 신뢰를 받는다
- 공공의 일에 솔선하여 즐겨 참여한다
- 어려운 친구들에 대한 애정이 남 다르다
- 각 종의 행사에서 어려운 일에 앞장선다
- 친구들과 서로 도와 가며 함께 일하기를 좋아한다
- 학급이 결정한 사항을 잘 지키며 의욕적 이다
- 온유한 성품으로 친구들을 잘 도와준다
자주성
개 념 자기 일을 스스로 계획 실천하며 의견을 정당하게 주장한다.
평정목표 - 자기의 일을 스스로 계획한다
- 자기의 일을 스스로 실천한다
- 자기의 의견을 정당하게 주장한다
기재의 실례 - 자기 관리가 철저하며 모든 일을 스스로 처리한다
- 자기 의사가 분명하며 책임을 완수한다
- 자신 의견을 잘 발표하며 스스로 실천한다
- 부지런하며 남에게 의지하지 않는다
- 근검 절약하는 태도가 남다르며 모든 일에 규모가 있다
-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갖고 스스로 참여한다
- 자신의 일을 잘 처리하며 모든 일에 계획적 이다

(5) 준법성

개 념 사회의 규범이나 규율을 준수하며 학교 규칙을 존중하고 실천한다
평정목표 - 교칙을 잘 지킨다
- 사회적 규범이나 질서를 잘 지킨다
- 남들에게 규칙과 질서를 지키도록 권장한다
기재의 실례 -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공공의 질서를 존중한다
- 공공물을 자기 물건처럼 관리한다
- 공중 도덕을 잘 지키며 원칙을 중요시한다
- 공공의 규칙을 존중하며 용의가 단정하다
- 각 종 행사 때에 질서를 잘 지키며 이를 솔선수범한다
- 결정된 사항을 존중하며 잘 지킨다
- 공동의 의사를 중요시하며 솔선한다

(6) 창의성

개 념 진취적이고 독창적인 태도를 보인다
평정목표 - 여러 문제 장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 쉬운 일보다 어려운 일을 더 자주 선택한다
- 남이 하는대로 따르기 보다는 독립적으로 해결한다
기재의 실례 - 새로운 의견이나 안건을 잘 제시한다
- 폭넓고 다양한 사고력을 소유하고 있다
- 새롭고 기발한 방법을 자주 제시한다
- 개성이 강하며 남다르게 행동할 때가 많다
- 어려운 일에도 적극적으로 임한다
- 독창적인 학습태도를 보이며 스스로 해결한다
-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며 모든 일에 진취적 이다

(7) 예절성

개 념 예의 바른 행동을 실천하며 웃어른을 공경한다
평정목표 - 고운 말을 사용한다
- 동료와 웃어른에게 인사를 잘 한다
- 예의 바른 행동을 실천한다
기재의 실례 - 수업 태도가 바르며 집중력이 뛰어나다
- 웃어른과 친구에게 상냥하며 늘 친절하다
- 남의 의사를 존중하며 모든 일에 예의 바르다
-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가 남 다르다
- 항상 친절한 자세로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 이웃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남다르며 늘 친절하다
- 명랑쾌활하고 사교적이어서 인기가 높다

(8) 기타

- 착실한 성품으로 친구들의 신뢰를 받는다
- 주어진 일을 성실하고 차분하게 처리한다
- 매사에 의욕적이고 활달하다
- 일 처리가 꼼꼼하며 매끄럽다
- 의로운 말과 행동을 잘한다
-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자신에게 철저하다
- 궂은 일이어도 남보다 앞장 서기를 즐겨 한다
- 친구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도와 준다
- 일을 공평하게 잘 처리하고 통솔력이 있다
- 규칙과 규율을 철저히 지키며 원칙에 맞게 행동하려고 한다
-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 사교적이어서 누구와도 잘 어울린다
- 말씨가 상냥하고 친절하여 남에게 호감을 준다
- 명랑쾌활하고 친구들 간에도 협조적이어서 인기가 높다
- 예의 바르고 공손한 말씨로 웃어른을 대한다
- 조용한 성품으로 자신의 일을 묵묵히 처리한다
- 약속을 잘 지키며 빈틈이 없다
- 빠르고 정확히 일을 처리하며 뒷정리가 깨끗하다
- 모든 일에 정직하며 불의에 대하여 비판적이다
- 자신의 공을 내세우지 않고 겸손하다
- 신앙심이 깊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 명랑하고 적극적이나 주변의 일에 대한 진지한 자세가 필요하다
- 책임감이 강하여 맡은 바 일 처리가 정확하나 사물과 인간에 대한 집착이 강한 일면도 있다
- 침착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가정적 어려움 속에서도 늘 밝은 얼굴로 꿋꿋하게 생활한다
- 쾌활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특히 궂은 일을 자발적으로 잘 처리한다
- 부지런하고 진실하여 학급 행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나 감상적인 일면도 있다
- 합리적이고 매사에 치밀하며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에 관심을 갖으려 노력한다
- 책임감이 강한 조용한 성격의 소유자로 수줍음이 많은 자신의 단점을 고치려 노력한다
-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이웃에 친절하며 낙천적인 일면도 있다
- 새로운 일에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이나 치밀함이 다소 부족한 편이다
-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진취성이 돋보이나 감정을 다소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일면도 보인다
- 자신의 일을 깔끔히 처리하나 자신감이 부족하여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 상황 판단력이 돋보이며 의지가 강하다
- 유모어 감각이 뛰어나며 친구간에 의리를 잘 지켜 급우들과 잘 어울린다
- 뒤에서 급우들을 많이 도우며 맡은 일에 충실하나 부끄럼이 많아서 자발적으로 나서지는 않는다
- 활기있는 생활과 발표로 자기가 속한 집단의 활력소 역할을 한다
- 가족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며 근검 절약하는 생활 태도가 돋보인다
- 포용력을 갖춘 온유한 성격의 소유자로 지도자적 재능이 돋보인다
- 모든 일을 신중하게 처리하는 온순하고 조용한 성격의 소유자다
- 성격이 차분하고 언행이 바르며 모든 일에 인내심을 가지고 성실히 참여한다.

교과 ·행동발달 기재 예문

① 행동발달상황

가. 우수한 점

· 자기 의견을 조리있게 발표한다.
· 모든 일을 차분하게 처리한다.
· 새로운 일에 호기심이 많다.
· 항상 웃는 얼굴로 인사를 잘한다.
· 성품이 원만하여 교우관계가 좋다.
· 친절하다.
· 규칙을 잘 지킨다.
· 부지런하다.
· 모든 일에 의욕적이며 적극적이다.
· 성품이 조용하며 남에게 친절하다.
· 의지가 굳고 급우간 신망이 두텁다.
· 친구의 일을 자신의 일처럼 알고 잘 도와준다.
· 통솔력이 있고 스스로 맡은 일을 잘한다.
·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한다.
·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으며 창의력이 좋다.
· 일이 있으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한다.
· 급우와 힘을 합쳐 일을 해낸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들으며 자신의 생각도 정확하게 애기한다.
· 명랑하고 친절한 성품이어서 급우들과 잘 어울린다.
·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스스로 나서서 해낸다.
· 정직하며 신뢰할 수 있어서 급우간에 신망도 있다.
· 맡은 일을 계획을 세워 능동적으로 잘 처리한다.

나. 부진한점

· 남에게 봉사하는 마음가짐이 더 필요하다.
· 활발하게 생활했으면 한다.
· 질서있는 생활을 좀 더 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힘쓰기 바람.
· 불우한 남에 대한 애정을 가졌으면 한다.
· 좋은 습관을 길러 이웃 어른을 공경하는 법도 배워야겠다.
· 시간을 지킨다면 더욱 성실한 생활을 할 수 있겠다.
· 급우들과 사이좋게 지내려 하지만 어려움도 따른다.
· 차츰 노력하면 책임감도 길러질 것이다.
· 부모에게 효도하는 일이 으뜸임을 안다면 좋겠다.
· 자신의 일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실천하기 바람.
· 남의 이야기도 들으며 자신의 의견을 말하면 좋겠다.
· 일이 끝난 후 뒷정리까지 할 수 있으면 한다.
· 자신감을 가졌으면 한다.
· 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으면 한다.
· 일이 주어지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해 갔으면 한다.
·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면도 함께 생각했으면 한다.
· 학교· 학급의 시설물을 내 물건이라 생각하고 다루었음 한다.
· 자신의 생각을 자신감을 가지고 말할 수 있도록 노력 바람.

행동발달상황 작성 (예시)

- 바람직한 부분과 고쳐야 할 부분이 함께 쓰인 경우 -

지양했으면 하는 표현의 예 권장하고 싶은 표현의 예
1. 매우 명랑하고 의욕이 넘치지만 욕심이 많다.
2. 급우간에 신망이 두텁지만 매사에 용기가 부족하다.
3.명랑하고 활동적이지만 교칙을 자주 어긴다.
4. 온순하고 다정한 성품이지만 활동적이지 못하다.
5. 교칙을 자주 어기고 도벽이 심하다.
6. 매우 쾌할하고 영특하지만 시간을 지킬 줄 모른다.
7. 급우들과 사소한 일로 말다툼이 잦고 책임감이 부족하다.
8. 겉으로는 협동적으로 보이지만 매우 이기적이다.
9. 급우들에게는 친절하지만 부모에게 불효하다.
10. 조용하고 용모가 단정하지만 자주성이 부족하다.
1. 매우 명랑하고 의욕적이다. 남에게 봉사하는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2. 급우간에 매우 사이좋게 지낸다. 활발함도 함께 갖추면 더욱 좋겠다.
3. 명랑하고 활동적이어서 좋다. 질서있는 생활을 좀 더 할 수 있으면 한다.
4. 온순하고 다정한 성품으로 매우 바람직하다. 하나하나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면 더욱 좋겠다.
5. 성품이 활발하고 좋아하는 일에 의욕이 왕성하다. 질서를 지키고 불우한 남도 도와주면 더욱 좋겠다.
6. 매우 활동적이며 지혜로운 생활태도를 가졌다. 시간을 잘 지킨다면 더욱 성실한 생활을 할 수 있겠다.
7. 급우들과 사이좋게 지내려 하지만 어려움이 따른다. 차츰 노력하면 책임감도 길러질 것이다.
8. 급우들과 협동하려고 애쓰는 점이 매우 보기 좋다. 진실로 좋은 친구들을 사귀였으면 좋겠다.
9. 급우들과 협동하려고 애쓰는 점이 매우 보기 좋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일이 으뜸임을 안다면 더욱 좋겠다.
10. 조용하고 용모가 단정하여 좋다. 자신의 일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실천하면 더욱 좋겠다 .

② 교과 발달 상황

가. 우수한 점

· 발표를 잘 한다.
· 창의력이 우수하다.
· 암기능력이 뛰어나다.
· 글쓰기를 잘한다.
· 문맥 파악을 잘한다.
· 생각하는 것이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다.
· 수의 이치에 대한 이해 능력이 뛰어나다.
· 기계의 기능에 대한 이해 능력이 뛰어나다.
· 독서량이 풍부하다.
· 공책 정리를 매우 잘한다.
·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가 빠르다.
· 응용력이 우수하다.
· 과목에 대한 소질이 많다.
· 색채 감각이 뛰어나다.
· 모든 교과가 고루 우수하다.
· 발표 의욕이 많고 학습 열의가 대단하다.
· 학습 의욕이 왕성하며 학습 정리를 잘한다.
· 관찰력이 뛰어나고 판단력이 있다.
· 과학과 실험에 관심이 있고 기구를 잘 다룬다.
· 그림에 소질이 있으면 꾸준히 노력한다.
· 성적이 양호하며 꾸준히 노력한다.
· 알고자 하는 의욕이 강하고 특히 교과 성적이 우수하다.
· 체육 기능면에 소질이 있고 열심히 한다.

나. 부진한 점

· 기초학력을 튼튼히 하는데 노력하기 바람.
· 문제 해결을 위한 치밀함을 갖춰야겠다.
· 꾸준히 노력하여 성적이 안정되도록 해야겠다.
· 하나의 과목이라도 열심히 노력하여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다.
· 수업 중에 주의 집중하도록 노력하기 바람.
· 다양한 기능개발에도 노력하기 바람.
· 만들기에 좀더 관심을 갖고 참여했으면 함.
·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소신껏 얘기했으면 함.
· 교과 외에 교양서적 읽기를 권장함.
· 교과성적에 흥미가 없으나 발표력도 좋고 응용력이 있음.
· 지구력이 부족하니 방학동안 오래달리기와 줄넘기를 많이 했으면 함.
· 학업성적은 우수하니 기초 체력 향상에 더 노력하기 바람.
·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솔직하게 쓰도록 노력하기 바람.
· 공부 방법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 바람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사회현상이나 과학법칙에 적용해보 바람.

<적극성, 활동적>

결심한 바를 대담하게 추진해 가는 적극성이 엿보인다.
무슨 일이든 차분하고 끈기 있게 이끌어가는 적극성이 엿보인다
밝고 활기 참. 분위기 파악을 잘한다
부지런하고 활동적이다
부지런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매사에 의욕이 넘친다
참을성을 가지고 일을 추진해 나가는 끈기가 엿보인다
활화산처럼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면이 두드러진다
언제 어디서나 나서기를 좋아하는 적극성이 두드러짐
주어진 일에 항상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아름답다
밝고 활동적인 성격으로 모든 일에 적극적이다
학급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자세가 호감을 갖게 한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미래를 열어 가려는 정신이 엿보인다
사내다운 패기와 추진력이 강하여 믿음직하다
의욕적, 진취적이다. 꾸준한 발전이 기대됨
교우 관계가 넓고, 언행에 활기가 넘침
사무적인 면보다는 활동적인 면이 두드러진다

<내성적, 차분, 온순, 수줍음>

여리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수줍음을 잘 탄다
차분하고 온순함. 부끄럼을 많이 탄다
내성적인 탓으로 다소 활기가 부족해 보이지만 매우 온순하고 성실하다
내성적이지만 놀 땐 놀 줄 아는 화끈함도 있다
말수가 적고 내성적이지만 행동은 민첩하다
여성적인 섬세함과 예민함이 있다
여성적인 세심함과 예민함이 엿보인다
귀여운 용모에 여성스러움이 깃들어 있다
마음이 곱고 여려서 눈물이 많다
관조적인 자세로 일을 진척시켜 나가는 차분함이 두드러진다
온순하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겁이 많다

<지도력>

친구들을 잘 설득하고 다독이는 통솔력이 돋보인다

<신망>

차분하고 듬직한 언행으로 급우들로부터의 신망이 두텁다
마음이 넓어 친구들을 잘 이해하고 감싸주는 포근함이 느껴진다
언행이 듬직하여 친구들로부터의 신망이 두텁다
언행이 듬직하여 보는 이에게 신뢰감을 준다
교우 관계가 넓고 모든 일에 거짓이 없다
신중하고 의젓한 언행이 어른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언행이 의젓하고 무거워서 미더움을 준다

<봉사>

책임감과 봉사 정신이 투철하다
학급의 궂은 일을 도맡아 할만큼 봉사 정신이 투철하다
항상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가 아름답다
구김살이 전연 없는 성격으로 학급의 궂은 일을 도맡아 함
더불어 살아가려는 생활 자세에서 사랑과 봉사 정신을 엿볼 수 있다.
'나'보다 '공동체'를 중시하는 협동성과 희생 정신이 돋보인다

<예의>

겉 모습은 무뎌 보이지만 행동이 민첩하고 인사성 또한 밝다
깔끔한 외모만큼이나 예의 바른 태도가 아름다워 보인다
언제나 밝은 표정, 예의 바른 태도가 사랑스럽다

<솔직, 진실, 순수, 용모 단정, 겸손>

겸손하면서도 솔직 담백하여 깨끗한 인상을 준다
자질구레한 면이 전연 없는 진실된 생활 자세가 돋보인다
언제나 용모가 단정하여 깨끗한 분위기를 풍긴다
솔직하고 진실된 생활 태도에서 성실성과 근면성을 읽을 수 있다
순수함 그 자체다. 부끄럼이 많다
법 없이도 살 수 있으리만치 순수함 그 자체다
언제나 표정이 밝고 거짓이 없다
겸손하고 미안해 하는 마음이 친근감을 준다
남의 의견을 존중하고 진지하게 수용하는 자세가 아름답다
항상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정돈하고 사는 느낌이다

<성실>

체구에 어울리는 인간적 풍모가 미더움을 준다
성실하고 예의 바른 모습에서 가정 교육이 잘 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성실성이 돋보인다
건전하고 성실한 생활 태도가 돋보인다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면서도 겸손하여 찬사를 보내고 싶다
말 없이 책임을 실천해 가는 묵묵함이 미더움을 준다
묵묵한 가운데 성실히 노력하는 자세가 돋보인다
끈기 있게 묵묵히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아름답다
말수가 적은 차분한 성품으로 꼼꼼하고 섬세함
나무랄 데가 한군데도 없을 만큼 매사에 성실하고 진지하다
차분하고 끈기있게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추진해 간다
외모가 깨끗한 만큼 생활 또한 흐트러짐이 없다
학업과 행동 모두에 성실함이 넘친다
근면 성실의 모범을 보여준다 할만하다
주변을 잘 정리정돈하고 사는 느낌이며 일의 마무리에도 철저하다
귀여운 용모에 어울리게 모든 면에서 깔끔한 인상을 준다
매사에 침착하고 빈틈이 없다
학업에는 약간 게으르나 집안 일을 잘 거들고 돌봄

<명랑, 사교성>

구김살 없는 밝은 성격이 편안함을 준다 놀기를 좋아하는 활동적인 성격이다
밝고 활기찬 모습에서 건강함과 씩씩함을 느낄 수 있다
적극적이고 낙천적인 면이 누구에게나 친근감을 준다
집단의 활력소라 할만큼 주위를 즐겁게 한다
활동적, 외향적이어서 사교성이 좋다
밝고 활기차며 사교성이 좋다 명랑하고 원만하여 사교적이다
누구와도 잘 어울리는 밝고 긍정적인 성격임
명랑하고 활기찬 성격으로 주위를 잘 웃김
나서기를 좋아하고 남을 잘 웃긴다. 친구들의 인기를 독차지한다
재치있고 발랄한 언행이 눈길을 끈다
쾌활함이 넘쳐 장난기가 심해 보인다

<우정, 의리>

의리와 우정을 중시하는 사내다움이 있다
남의 처지를 잘 이해하고 도운다

<의지, 끈기>

말이 없는 가운데 모든 일에 열의가 대단하다
주관이 뚜렷하고 의지력이 강하다
뚜렷한 주관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진취성이 돋보인다
차분히 미래를 설계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미더움을 갖게 한다
성취욕이 강한 만큼 실천적 의지 또한 강하다
최선을 다하는 의지적인 모습이 대견하다
신중하고 진지하여 일의 시작과 마침이 항상 같다
강한 집착력과 의지가 엿보인다

<개성>

주관이 뚜렷하고 개성이 강하다 .
사려가 깊고 예민하다
사려가 깊은 만큼 분별력이 뛰어나다.
사내다운 듬직함과 여성다운 섬세함을 겸비했다
주관이 뚜렷하여 언제나 의욕과 자신감이 넘친다
옳다고 여기는 바를 끝까지 주장할 줄 아는 용기가 있다

클럽활동 예시문

< 우수한 학생 >

♠ :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봉사 정신이 뛰어나다
♠ : 준비성이 뛰어나고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 :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창의력이 뛰어나다
♠ : 성실하게 참여하고 창의력이 돋보인다
♠ : 남의 도움이 없이 스스로 하려는 자주성이 돋보인다
♠ : 성실하게 활동하며 말없이 실천하려 노력한다
♠ : 궂은일도 마다 않고 먼저 하는 봉사 정신이 뛰어나다
♠ : 지도력이 뛰어나고 창의력이 돋보인다
♠ : 책임감이 강하고 봉사 정신이 뛰어나다
♠ : 책임감이 강하고 뒷마무리가 깔끔하다
♠ : 모든 활동에 빠짐없이 참가하며 적극적이다
♠ : 준비성이 뛰어나고 문제 해결에 창의적이다
♠ : 모임에 충실하고 횔동적이며 흥미 있어한다
♠ :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재능이 뛰어나다
♠ : 재능이 있고 문제 해결에 있어 창의성이 돋보인다
♠ : 자료 준비를 잘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 :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사회현상에 잘 응용함
♠ : 자기가 맡은 일을 끝까지 수행한다.
♠ : 숙제나 과제를 빠짐없이 잘한다.
♠ : 남의 일을 즐겨 돕는다.
♠ : 집단에서 결정된 사항을 잘 지킨다.
♠ : 자신의 일을 잘 처리하며 모든 일에 계획적이다.
♠ : 공중도덕을 잘 지키며 원칙을 중요시한다.
♠ :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질서를 존중한다.
♠ : 새로운 의견이나 안건을 잘 제시한다.
♠ : 폭넓고 다양한 사고력을 소유하고 있다.
♠ : 새롭고 기발한 방법을 자주 제시한다.
♠ : 개성이 강하고 남다르게 행동할 때가 많다.
♠ : 어려운 일에도 적극적으로 임함.
♠ : 능동적이며 모든 일에 진취적임.
♠ : 남의 의사를 존중하며 모든 일에 예의 바름.
♠ : 사교적이며 친구관계가 원만함.
♠ : 모임에 충실함
♠ : 적극 활동함
♠ : 성실히 활동함
♠ : 능동적이고 진취적임
♠ : 소질 계발에 꾸준함
♠ : 착실하고 협조적임.
♠ : 자주적이고 책임감이 강함.
♠ : 이해력과 리더쉽이 뛰어남.

<보통인 학생 >

♠ :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나 협동심이 요구된다
♠ : 노력하는 자세가 돋보이나 창의성이 요구된다
♠ : 창의성이 돋보이나 끈기가 부족하다
♠ : 봉사 정신이 돋보이나 꾸준한 참가가 요구된다
♠ : 매사에 적극적이나 깨끗한 뒷마무리가 아쉽다
♠ : 재능이 뛰어나나 타 학생과의 조화가 요구된다
♠ : 통솔력이 뛰어나나 다소 독단적이다
♠ : 성실하게 참여하나 창의력이 다소 부족하다

<부족한 학생 >

♠ :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적다
♠ : 다양한 기능 계발에도 노력하기 바람
♠ : 만들기에 좀더 관심을 갖고 참여했으면 한다.
♠ :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솔직하게 쓰도록 노력하기 바람
♠ : 산술 능력을 기르는데 노력하기 바람
♠ : 여러 가지 활동에 꾸준히 참여한다.

학급 ·학교활동 예시문

< 우수한 학생 >

♠ : 청소시간에 적극 참여하며 학급 일에 협조적임.
♠ : 학급 일에 협력을 잘하며 근면 성실함.
♠ : 매사 의욕적이며 학급 미화활동에서 두각을 보임.
♠ : 급우간에 인기가 있으며 사교적임.
♠ : 준비성이 뛰어나며 학급의 모든 일에 솔선수범함.
♠ : 적극적인 자세로 학급 활동에 참여한다
♠ : 봉사 정신이 강하고 묵묵히 학급 활동에 참여한다
♠ : 협동적이고 책임감있게 학급 활동에 임한다
♠ : 모든 활동에 긍정적으로 참여함.
♠ : 학급의 일원으로서 맡은바 일에 충실하여 타의모범이 된다
♠ : 항상 웃는 얼굴로 남보다 먼저 학급의 어려운 일에 앞장 선다
♠ : 학급활동에 능동적이며 특히 체육활동에 적극적임
♠ : 학급미화 활동에 적극적이며 창의성을 겹비함.
♠ : 재치와 유모어가 있어 즐거운 반분위기 조성에 기여한다
♠ : 학급 반장으로 지도력이 뛰어나고 모든 일에 솔선수범한다
♠ : 학급 반장으로 통솔력이 있고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하다
♠ : 학급 반장으로 책임감이 강하고 예의가 바르다
♠ : 학급 반장으로 매사에 타의 모범이 된다.
♠ : 학급 부반장으로 실장을 도와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한다
♠ : 학급 부반장으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부반장으로 솔선수범하여 학급을 잘 이끌어간다
♠ : 학급 부반장으로 통솔력이 있고 책임감이 강하다
♠ : 학급 총무로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총무로서 회의록 기록 등의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한다
♠ : 학급 생활부장으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시사홍보부장으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환경부장으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환경부장으로 반의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 학급 학습부장으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학습부장으로 학습 분위기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 : 학급 봉사부장으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봉사부장으로 남을 위해 일하려는 자세가 돋보인다
♠ : 학급 도서부장으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체육부장으로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일을 잘 처리한다
♠ : 학급 체육부장으로 반의 체육 활동 활성에 많은 힘을 쓴다
♠ : 봉사정신이 뚜렷하며 특히 청소를 잘함.
♠ : 솔직하게 행동하나 다소 주인의식이 결여됨.
♠ : 규칙을 잘 지키며 청소를 잘함.
♠ : 매사 성실하게 임하며 주인의식이 뚜렷함.
♠ : 궂은일에 솔선수범하며 매사 성실함.
♠ : 창의적인 재능과 탐구정신이 왕성함.
♠ : 궂은일에 솔선수범 참여하고 학급 일에 정성을 다함.
♠ : 모든 일에 의욕과 적극성을 갖고 참여함.
♠ : 활동적인 모임에서 두각을 나타냄.
♠ : 솔직담백하며 의지가 강하고 매사 준비성이 좋음.
♠ : 친절하며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함.
♠ : 통솔력이 있으며 급우간에 사교성이 좋음.
♠ : 단체활동에서 능동적이며 능력을 겸비하였음.
♠ : 성실하게 모든 활동에 참여함.
♠ : 창의성이 있으며 활동에 능동적임.
♠ : 손재주가 많으며 모든 활동에 적극적임.
♠ :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으며 창의력이 좋음.
♠ : 솔직하며 신뢰감이 두터움.
♠ : 항상 웃는 얼굴로 의욕적으로 참여함.
♠ : 매사에 솔선수범하며 능동적으로 참여함.
♠ : 친구의 일을 자신의 일처럼 알고 잘 도와줌.
♠ : 피동적이며 청소 하기를 싫어함.
♠ : 항상 웃는 얼굴로 급우관계가 원만함.
♠ : 거짓없이 솔직하게 행동함.
♠ : 실험에 진지하며 탐구정신이 뛰어남.
♠ : 교우간에 신임이 두텁고 단체활동에 적극적임.
♠ : 급우간에 인기가 있으며 사교적임.
♠ : 준비성이 뛰어나며 학급의 모든 일에 솔선수범함.
♠ : 용모단정하고 인사를 잘함.
♠ : 환경미화 활동에 적극적이며 매사 의욕적임.
♠ : 쓰레기 분리수거에 자발적으로 잘 참여함.
♠ : 적극적으로 모든 활동에 즐겨 참여함.
♠ : 모든 활동에 적극적이며 궂은 일에 솔선수범함.
♠ : 다소 피동적이나 쓰레기 분리수거를 잘함.
♠ : 모든 활동에 충실하게 임함.
♠ : 학급 일에 협조적이며 근면 성실함.
♠ : 자기의 의견을 조리있게 잘 발표함.
♠ : 과묵하며 모든 일에 성실하게 임함.
♠ :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매사에 신중함.
♠ : 창의성과 탐구정신이 뛰어나며 매사 성실함.
♠ : 모든 일에 의욕적이며 부지런함.
♠ : 통솔력이 있으며 신임이 두텁고 예의바름.
♠ : 준비성이 좋으며 모든 활동에 낙천적으로 참여함.
♠ : 학급활동에 능동적이며 특히 체육활동에 적극적임.
♠ : 환경미화 활동에 적극적이며 창의성을 겸비함.
♠ : 매사 의욕적이며 환경미화활동에서 두각을 보임.

<보통인 학생 >

♠ : 협력은 잘하나 다소 적극성이 부족함.
♠ :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돋보이나 협동심이 요구된다
♠ :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나 친구들과의 관계에 소홀하다
♠ : 급우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나 책임감이 다소 부족하다
♠ : 급우를 도우려는 봉사 정신이 돋보이나 준법성이 다소 미흡하다
♠ : 다소 산만하나 급우들에 대한 애정이 깊다
♠ : 학급 실장으로 매사에 타의 모범이되나 지도력이 다소 부족하다
♠ : 학급 실장으로 책임감이 강하나 다소 독선적이다
♠ : 학급 실장으로 예의가 바르고 성실하나 지도력이 다소 미흡하다

<부족한 학생 >

♠ : 청소 등 학급 일에 적극 참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 : 학급 일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 : 준법성이 다소 미흡하고 협동심이 부족하다
♠ : 확실한 시간 개념이 부족하고 근검한 생활이 요구된다
♠ :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고치려고 하는 노력이 부족하다
♠ : 자신의 할일에 최선을 다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 :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가 요구됨.

종합란 예시문

< 우수한 학생 >

♠ : 근면 성실하고 전 과목이 우수하다
♠ : 예의가 바르고 학업에 대한 열의가 높다
♠ : 협동심이 뛰어나고 책임감이 남다르다
♠ : 학업에 대한 열의가 있고 책임감이 강하다
♠ : 통솔력이 있고 매사에 모범적이다
♠ : 학습에 대한 꾸준한 노력으로 학업 성적이 현저히 향상되었다
♠ :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특히 예.체능이 남다른 소질이 있다
♠ : 매사에 적극적이고 특히 학업에 대한 열의가 높다
♠ : 창의력이 뛰어나며 더불어 봉사 정신이 강하다
♠ : 자기 책임을 다할 줄 아는 민주 시민적 기질이 다분하다
♠ : 현실을 직시하며 정의감에 불타며 성적도 매우 좋은 편임
♠ : 사고력이 왕성하며 과학자적인 자질이 엿보임
♠ : 공부는 뒤떨어지고 있으나 책임감이 강하고 예의가 바르며 친절함
♠ : 성격이 원만하고 학급 내에서 부지런하며 모범 학생이다
♠ : 좀 더 노력하면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겠다.
♠ : 좋은 인상과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 볼려는 의욕이 있으며 근면 성실하다
♠ : 차분한 성격에 시간을 엄수하며 주의 집중이 잘 된다
♠ : 학급 일에 잘 협조하며 가정 환경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공부를 잘 하는 편임.
♠ ; 아기자기한 유모어가 넘치며 명랑쾌활하고 사교적이다
♠ : 원만한 성격에 학업 성적도 우수하며 타의 모범이 됨
♠ : 명랑하고 책임감이 강하고 지도력이 있으며 성적도 우수함
♠ : 매사에 능동적이며 협동심이 강하고 성적도 대체로 양호함.
♠ : 명랑하고 활동적이며 타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망도 있으며 건강하고 교과 성적도 우수하다
♠ : 학교 생활에 충실하며 맡은 바 책임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학업 성적도 우수함.
♠ : 내성적인 성격이며 학업 성적도 우수하다
♠ : 학교 생활에 충실하며 학업 성적도 우수함.
♠ : 과묵하고 건강한 체격에 성적도 양호함.
♠ : 수업태도가 좋고 학과 성적도 우수함.
♠ : 차분한 성격에 시간 관념이 강하며 성적도 우수하다
♠ : 성격이 원만하고 부지런하며 성적도 양호함.
♠ : 친절하고 이해심이 있어 교우관계가 원만함.
♠ : 다정다감한 성품으로 주변을 감싸는 이해와 포용력을 지님.
♠ : 솔직 쾌활하고 대담한 성품으로 의욕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함.
♠ :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품으로 자의식이 강한 만큼 매사에 진지함.
♠ : 소탈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치밀하여 실수가 적음.
♠ : 화통하고 쾌활한 성품으로 주변을 이끌어 가며 학급 일에 협조적임.
♠ : 명랑하고 건강한 성품으로 적응이 빠르며 매우 사교적임.
♠ : 매사 최선을 다하고 책임있는 성실한 학생임.
♠ : 단정, 정숙한 용모와 성품으로 주변을 긍정적으로 이해하며 매사에 성실히 임함.
♠ : 조용하고 침착한 언행으로 주위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랑하여 교우 관계가 매우 좋음.
♠ : 깊은 사려와 공정한 판단으로 급우간에 신뢰가 두텁고 내적 충실을 부단히 추구하는 노력형임.
♠ : 의지와 극기가 뛰어나고 깊은 이해로서 사물을 대함.
♠ : 말이 적은 편이며 봉사정신이 뛰어남.
♠ : 책임감이 강하고 꼼꼼하며 착한 성품의 소유자로서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노력형임.
♠ : 매사에 의욕적이고 자의식이 강하여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학생임.
♠ : 착하고 정이 많은 편이며 친구를 깊이 이해하고 아껴서 급우간에 신뢰감이 두터움.
     늘 명랑하고 활기 있는 모습을 보여줌.
♠ : 자신감의 부족으로 표면에 드러나는 일이 잘 없으나 매사에 포기하는 일이 없으며
    의지가 굳고 자립심이 강함.
♠ : 말없이 실행하는 겸손함과 굳은 의지를 동시에 소유하고 있는 모범 학생임.
♠ : 행동이 조용하고 소극적이어서 집단에 쉽게 어울리지는 않으나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모범 학생임.
♠ : 책임감이 강하며 성적도 우수하다
♠ : 차분히 학교생활을 잘하며 성적도 양호하다
♠ : 온순한 성격에 학업성적도 양호함.
♠ : 매사에 적극성을 띄고 노력하면 많은 향상이 기대됨
♠ : 성격이 원만하고 근면하며 성적도 양호하다
♠ : 원만한 성격에 학업 성적도 우수하며 착실하다
♠ : 책임감이 강하며 학급 일에 상당히 협조적이다.
♠ : 내성적인 성격으로 조용히 학교생활을 잘함
♠ : 원만한 성격에 학업 성적도 우수하며 타 학생의 모범이 되고 있음
♠ : 차분하고 침착하여 교과성적이 향상되고 있음
♠ : 명랑하고 활발하며 건강하여 투지력이 강하다
♠ : 개성이 뚜렷하여 일을 명확하게 처리한다. 성적이 계속 향상되고 있음
♠ : 학급 반장으로 매사에 활동적이며 타의 모범이 되고 있으며 솔선수범함.
♠ : 남에게 인정을 받으려고 노력하며 ( )에 뛰어난 소질을 가지고 있음
♠ : 용모가 단정하고 품행이 방정하며 학업 성적도 양호함.
♠ : 온순 근면하며 학업에 열의가 있으며 협동심이 강한 모범생임.
♠ : 온순하고 성실하며 책임강이 강하고 매사에 협동적이며 능동적이다
♠ : 내성적인 성격으로 과묵한 편이며 성실하고 근면함.
♠ : 과묵 온순하고 규율을 잘 지키며 급우들로 부터 신망이 두텁다
♠ : 성실 근면하며 매사에 원만하다. 성격 또한 명랑하며 구김살이 없이 맑다
♠ ; 매사에 계획성 있게 처리하고 궂은 일에 앞장 선다
♠ : 항상 명랑하고 겸손하며 인정미가 있어 대인 관계에 호감을 갖게 함.
♠: 지도력이 뛰어나고 생활방식이 건강하고 활동적이어서 학급 분위기를 잘 이끌며 급우 사이에 인기가 많음
♠ : 침착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가정적 어려움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고 늘 밝은 얼굴로 생활해서
    친구들에게 호감을 삼
♠ : 장난이 심하여 급우들이 싫어하는 때도 있으나 활기 있는 생활과 발표력으로
    자기가 속한 집단의 활력소 노릇을 함
♠ : 매사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통솔력이 강함
♠ : 가정 좀 어려운 편이나 항상 명랑하고 구김이 없는 착실한 학생임.
♠ : 지도력이 뛰어나고 생활 방식이 건강하고 활동적이어서 학급 분위기를 잘 이끌며 급우 사이에 인기가 많다.
♠ : 침착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가정적 어려움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고 늘 밝은 얼굴로 생활해서
    친구들에게 호감을 산다.
♠ : 건강하고 성실하며 학업 성적도 우수하고 모든 일에 솔선 수범하는 모범생임
♠ : 명랑한 성격으로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성적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
♠ : 책임감이 있고 인내심이 강하며 학업성적도 좋아 발전 가능성이 있음
♠ : 건강하고 성실하며 학업성적도 우수하고 학급 일에도 솔선수범하여 남의 신망도 얻고 있는 모범생이다
♠ : 신체 건강하고 성실 근면하며 교과 성적도 좋은 편이다.
♠ : 근면 성실하고 용의 단정하며 각 교과 성적도 좋은 편이다
♠ : 학급 반장으로서 타의 모범이 되고 성적도 우수함.
♠ : 너그럽고 친절하며 협조심이 강함.
♠ : 인정있고 사교적이며 의지력이 강함.
♠ : 침착하고 솔직 담백함.
♠ : 원만하고 지도력이 있음
♠ : 온정적이며 동정심이 많고 협동적임.
♠ : 정중하며 신망이 있고 지도력이 있음
♠ : 굳센 의지와 결단성이 있고 책임감이 강함
♠ : 순진하고 활발하며 희생 봉사 정신이 강함
♠ : 학급 반장으로서 매사에 모범적이고 창의적이다
♠ : 예의가 바르고 지도력이 있으며 장래가 유망함
♠ : 남의 의견을 존중하고 타인에 대해 친절함
♠ : 예의가 바르고 인망도 있으며 착실함
♠ : 의지력이 강하고 활동적이며 인간적임
♠ : 신체 건강하며 교우관계가 원만하고 성적도 좋아 학급의 모범이 됨
♠ : 명랑쾌활하고 사교성이 있고 협동 단결하며 성적도 모범이 됨
♠ : 내성적인 성품으로 타 학생과 협조적이고 매사에 신중하며 성적도 우수함
♠ : 온순하며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고 매사에 협동적이고 능동적임.
♠ : 내성적인 성격으로 과묵한 편이며 성실 근면함.
♠ : 용모단정하고 품행이 방정하며 매사에 모범적이다
♠ : 과묵하고 온순하며 얌전하고 규율을 잘 지키며 급우들로 부터 신망이 두텁다
♠ :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고 매사에 원만하다. 성격도 명랑하며 구김이 없다
♠ : 근면 착실하고 예절이 바르며 믿음성이 있다
♠ : 순박하고 온순하며 매사에 신중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 : 항상 명랑하고 겸손하며 인정미가 있어 대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호감을 갖게 함
♠ : 양순하고 순박하며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는 모범생임.
♠ : 온순하고 근면하며 학업에 열의가 있고 협동심이 강하며 타 학생의 신뢰도가 높다
♠ : 학급일에 헌신적이며 친구를 위하고 쾌활한 사교성을 지녀 급우간에 신롸가 두터움.
    자기 표현력이 분명하고 논리적임.
♠ : 단정하고 얌전한 용모에 비해 익살스럽고 활발한 성품이므로 주위 분위기를 상승시켜 인기가 대단함.
    학습에 대한 흥미와 집중력이 요구됨.
♠ : 익살과 재치로서 은근히 학급을 이끌어 나가는 원만한 성품의 소유자임.
♠ : 진취적이고 자부심이 강하며 정직쾌활함.
♠ : 활발하고 시원한 성품으로 자신의 일에 충실하며 건강한 몸과 마음의 소유자임.

<보통인 학생 >

♠ : 천진난만한 낭만적인 성품의 소유자로 주위를 유쾌한 분위기로 만들며 감성이 풍부한 반면 집중력이 약함.
    신중성이 요구됨.
♠ : 공부는 뒤떨어지고 있으나 책임감이 강하고 예의가 바르며 친절함
♠ : 학습 능력은 뛰어나나 사교성이 부족하다
♠ : 지도력은 있으나 학업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 : 봉사성이 뛰어나나 학업에 대한 열의가 부족함
♠ : 명랑 쾌활하나 학업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 : 학업에 대한 열의가 높으나 사고가 다소 부정적이다
♠ : 예의가 바르고 정직하나 기초 학력에 대한 노력이 부족하다
♠ : 재능이 있으나 노력이 그에 미치지 못한다
♠ : 꾸준히 노력하는 성격이나 지나치게 고지식하다
♠ : 학습 능력은 뛰어나나 협동심이 다소 부족하다
♠ : 쾌활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특히 궂은 일을 자발적으로 잘 처리하나
     새로운 것을 찾아 내려는 자세가 다소 부족함
♠ : 책임감이 강하고 매사에 빈틈없니 일을 처리하는 치밀한 성격으로 급우들이 쉽게 접근하지 않아
     친구가 적은 편임
♠ : 판단력이 뛰어나고 일 처리가 깔끔하나 다소 냉정한 성격이라 친구가 적은 편임
♠ : 명랑하고 밝은 성격을 지니고 있어 친구관계가 두루 좋으나 깊게 생각하는 힘이 다소 부족한 편임
♠ : 정의감이 강하고 바른 소리를 잘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깊고 차분하게 생각한 후
    행동으로 옮기는 힘이 다소 부족한 편임
♠ : 평범하고 조용해서 급우들 사이에 크게 드러나지는 않으나 생활자세가 단정하고 맡은 일을 꼼꼼하게 해냄
♠ : 소극적이고 수줍음을 많이 타나 자신의 단점을 고치려고 애쓰는 책임감이 강함
♠ : 책임감이 강하여 맡은 일처리가 정확한 대신 사물과 친구에 대한 집착이 강해
     급우들이 부담스러워 하기도 함
♠ : 자신의 감정을 너무 직선적으로 드러내 친구들과 마찰을 빚기도 하나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진취성이 돋보임
♠ : 매사 긍정적이고 활달하며 정의로와 심신이 건강한 소유자임. 주의집중력이 다소 요구됨.
♠ : 즉흥적이고 다방면에 흥미를 보이는 사교적인 성품이나 자기 중심적이고 책임감이 강함.
♠ : 자신감은 적으나 낙천적이고 깔끔하여 급우 관계가 원만함.
♠ : 늘 왕성한 생기로 주변을 활기롭게 하며 우애심도 두터워 급우간에 인기가 있음.
     꾸준한 인내나 극기심이 요구됨.
♠ : 활달하고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으며 친구들을 위하는 마음이 극진하여 급우간계가 매우 원만함.
     끝마무리에는 다소 소홀함이 있음.
♠ : 사색적인 성격으로 자의식이 강하고 자기고민이 많은 편이나 주위에 대한 너그러운 포용력이 부족함
♠ : 사교성이 있고 적극적인 성격이어서 남과 잘 어울리나 다른 친구들의 일에 간섭하려는 경향이 있음
♠ : 학습에 대한 집중도는 떨어지나 친구간에 의리가 있고 자신의 잘못을 고치려고 애씀.
♠ : 새로운 일에 호기심이 많고 친구에 대한 관심이 큰 것에 비해 침착성과 뒤처리가 깔끔하지 못한 편임
♠ : 시키는 것은 잘 하지만 급우들과 어울리지 않고 늘 혼자서 조용히 지내는 편임
♠ : 학습능력은 뛰어나나 자기중심으로 사물과 친구들을 판단하는 편이어서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함
♠ : 급우들과 잘 어울리며 설득력이 뛰어나지만 신중한 자기판단이 요구될 때가 있음
♠ : 리더쉽은 있으나 자기 과시욕이 눈에 두드러지고 힘으로 주위를 장악하려는 경향이 지나쳐
     친구들과 마찰이 잦은 편임.
♠ : 성격이 급하고 지나치게 몸놀림이 빨라 실수가 많은 편으로 끈기 있고 차분한 생활 태도가 요구됨
♠ : 새침한 면이 있으며 매사를 깔끔하게 처리하는 데 다소 뒤쳐지나 마음이 착해 남의 일을 잘 도와줌
♠ : 친구관계를 바르게 맺지 않고, 공부나 학급생활보다는 학교 밖의 생활에 관심을 두고 겉돌고
     가끔 문제를 일으키는 유형으로 애정어린 생활지도가 요구됨
♠ : 친구관계나 학급생활보다는 학업성취에 대한 욕심이 매우 커서 그로 인한
     친구관계나 생활의 균형이 다소 불안정한 편임
♠ : 활달하고 자기생각을 거침없이 표현하나 말과 실천이 다를 경우가 종종 있음
♠ : 평소 말이 적고 과묵하나 남과 잘 어울린다.
♠ : 행동이 표리가 없고 순진하며 벗들과도 잘 지낸다.
♠ : 명랑하고 사교적이나 침착성이 다소 결여되어 있다.
♠ : 규칙적인 생활을 하여 침착하고 정서가 안정되어 있다.
♠ : 온순하나 내성적인 성격으로 매사에 소심하여 활동력이 부족하다.
♠ : 규칙적인 생활로 정서가 안정되고 경애심이 강하다.
♠ : 말이 적고 의지적이나 소심한 편이다.
♠ : 침착하고 사려가 깊으나 소심하여 활동력이 부족하다.
♠ : 자주성이 풍부하고 명랑 활발하여 사회성이 짙다.
♠ : 침착하고 사려가 깊으며 창의성이 풍부하다.
♠ : 명랑하고 활동적이며 친구들과도 잘 어울린다.
♠ : 복장이 단정하고 매사에 청결하며 사려분별을 잘 한다.
♠ : 행동이 순진하기는 하나 사물에 대한 판단이 부족한 편이다.
♠ : 온순하고 침착하나 활동력이 부족하다.
♠ : 내성적인 성격이며 정서가 안정되어 있다.
♠ : 자신감이 부족하나 일관된 의지와 노력으로 급우간에 신뢰가 두터움.
♠ : 항상 안정된 감을 주지 못하며 차근차근히 생각하는 습성이 요망됨
♠ : 침착성을 기르고 장난을 줄여 성실한 태도를 기르도록 함이 필요함.
♠ : 건전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나 학습면에 더욱 노력이 필요함
♠ : 지능은 우수하나 노력을 하지 않음. 꾸준한 노력이 요구됨
♠ : 책임감이 강하고 명랑하나 성적은 다소 부진함
♠ : 온순하고 침착하나 소극적인 성격이므로 매사에 적극성을 띄고 노력하면 향상 되겠음
♠ : 이모 정하고 침착하나 기초학력이 부족하여 교과성적의 향상이 없음
♠ : 과묵하고 건강한 편이나 교과성적이 다소 부진함
♠ : 집중적인 학습 태도가 요청됨
♠ : 온순한 성격이나 학업성적은 부진함
♠ : 심정이 평온하나 매사에 소극적임
♠ : 소극적인 성격이므로 매사에 적극성을 띄고 노력하면 향상됨.
♠ : 내성적인 성격이며 학습면에 많은 노력이 요구됨
♠ : 온순한 성격이나 학습의욕이 부진함
♠ : 책임감이 강하고 명랑하나 학습면에 많은 노력이 요구됨
♠ : 자기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 : 차분한 성격이나 학습면에 노력을 하고 있지 않음
♠ : 건강한 체격에 예의바르나 학습면에 노력이 요구됨
♠ : 과묵하고 건강한 편이나 교과성적은 제자리 상태에 있음
♠ : 말이 적고 조용하나 성적은 부진함
♠ : 성실하나 기초학력의 부족으로 학습에 흥미를 잃고 있음
♠ : 성품이 착실하고 성격이 온순하고 조용하나 학습의 발전이 늦음
♠ : 통솔력이 있고 믿음직수러운 면이 있으나 학습 발전이 늦음
♠ : 노력이 다소 부족하나 명랑하고 원만한 성격으로 교우간에 신망이 두터움
♠ : 활발한 편이나 교과 성적이 있어 꾸준한 노력이 요구됨
♠ : 계획성있는 생활이 요구되며 학력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
♠ : 이기적이며 협동성이 부족한 편이나 교과 성적은 전반적으로 우수함
♠ : 품행은 방정하나 학습의욕 부족으로 교과 성적이 부진함
♠ : 매사에 소극적이며 교과 학습에 있어 꾸준한 노력이 요구됨
♠ : 두뇌 명석하고 용모 단정하나 매사에 지구력이 부족함
♠ : 원만한 성격으로 급우들로부터 신임을 얻고 있으나 적극성이 좀 아쉽다
♠ : 활발하고 총명하나 꾸준한 노력이 아쉽다
♠ : 성실하고 착실하나 매사에 적극성이 부족하다
♠ : 능동적이고 활달한 성격이나 매사에 계획성과 조심성이 아쉽다
♠ : 착실하고 유순한 성격으로 다소 적극성이 부족하며 학업에 의욕이 없다
♠ : 정의감, 의무감은 강하나 학습의욕은 부진하다
♠ : 외향적인 성격으로 배타적이고 비협조적이나 명랑쾌활함

가정 통신문 기재 예문

♠ : 명랑하고 믿음직스러운 학생입니다
♠ : 교우관계가 좋으며 부지런합니다
♠ : 남의 어려움을 잘 도우며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학생입니다
♠ :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행동이 모범적입니다. 칭찬하여 주십시오
♠ : 학습 태도가 바람직하고 교우관계가 좋습니다
♠ : 매사에 모법적이고 착실합니다
♠ : 학급 일에 지도적이며 교우간에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 : 밝고 명랑한 생활을 하며 열심히 공부합니다
♠ : 스스로 자기 생활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능력이 보이는 학생입니다
♠ : 예절바르고 모든 일에 성실합니다
♠ : 항상 용의 단정하고 명랑 쾌활합니다
♠ : 각 교과 성적이 우수하며 특히 ( )에 재질이 있습니다
♠ : 열심히 해보려는 의욕이 엿보이므로 하면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노력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십시오
♠ : 예절이 바르고 학과 성적도 차츰 향상되어 갑니다
♠ : 학교 생활은 모범적이나 학습하려는 노력이 부족합니다
♠ : 학습 태도가 바르고 모범적이나 시간 중 피로를 자주 느낍니다.
    가정에서 건강 관리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학습 태도가 조금만 더 개선되면 성적이 향상될 것입니다
♠ : 신체는 건강하나 기초 학력이 부족하여 학습에 취미를 잃고 있습니다.
♠ : 마음씨 착하나 학력이 좀 떨어집니다. 가정에서 보살펴 주십시오
♠ : 지각 결석이 잦아 학업 성적이 떨어 집니다. 결석이 없도록 보살펴 주십시오